사회적경제조직
사회적기업이란?
1. 사회적기업 정의
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지역사회에 공헌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
생산 판매 , 등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으로서 사회적기업육성법 제 7조에 따라 인증한 기업
2. 사회적기업 범위
3. 사회적기업 유형
사회서비스 제공형 |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인 경우전체 서비스 수혜자 중 취약계층 비율이 30% 이상 |
일자리 제공형 |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인 경우전체 근로자 중 취약계층 고용비율이 30% 이상 |
혼합형 |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일자리와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인 경우전체 근로자 중 취약계층의 고용 비율과 사회서비스를 제공받는 취약계층의 비율이 각각 20% 이상 |
지역 사회공헌형 | 조직의 주된 목적이 다음 구분에 따라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것인 경우(가형)지역의 인적 물적 ・ 자원을 활용하여 지역주민의 소득과 일자리를 늘리는 것인 경 우해당 조직의 전체 근로자 중 해당 조직이 있는 지역에 거주하는 취약계층 (지역취약계층) 의 고용비율이나 해당 조직으로부터 사회서비스를 제공받는 사람 중 지역취약계층의 비율 이 20% 이상 (나형)지역의 빈곤 소외 범죄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것인 경우해당 부분이 조직의 전체 수입 또는 지출의 40% 이상 (다형)지역에서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는 조직에 컨설팅 마케팅 자금 등을 지원하는 것인 경우해당 부분이 조직의 전체 수입 또는 지출의 40% 이상 |
기타 창의 혁신 형 | 그 밖에 조직의 주된 목적이 도시재생 친환경 공정무역 등 사회적 목적의 실현여부를 위 각 호의 요건에 따라 판단하기 곤란한 경우사회적 목적 실현 유형을 객관화된 정량적 지표로 판단할 수 없는 경우에는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자치단체장이 사회적 목적의 실현 여부를 판단 |
4. 사회적기업 의의
- 지속가능한 일자리 제공
- 취약계층을
노동시장으로 통합
보람되고 좋은 일자리 확대
- 지역사회 활성화
- 지역사회 통합
사회적투자확충을 통한
지역경제 발전
- 사회서비스 확충
- 새로운 공공서비스 수요 충족
공공서비스 혁신
- 윤리적 시장 확산
- 기업의 사회공헌과
윤리적 경영문화 확산
착한 소비 문화 조성